티스토리 뷰

목차



    TRUNC 함수 RANK 함수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직장인 블로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TRUNC 함수와 RANK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RUNK 함수

    TRUNC 함수와 INT 함수는 모두 정수를 표시한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TRUNC는 숫자의 소수 부분을 버리고 INT는 숫자의 소수 부분의 값을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을 합니다. INT와 TRUNC는 음수를 사용할 때만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TRUNC(-4.3)은 -4를 표시하지만 INT(-4.3)은 -5가 더 작은 수이므로 -5를 표시하게 됩니다.

     

    TRUNC 함수

     

    결과 값은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시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인수를 사용하면 함수 본래의 의도와는 달리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RUNC 함수

     

    RANK 함수

    RANK 함수는 수치에 의한 상대적인 순위를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즉 범위를 지정하고 지정된 범위에서 해당 셀의 순위가 얼마인지를 나타낼 수 있는 함수입니다.

     

    ① 이래 그림에서 항목 A의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RANK 열을 만든 후 셀 포인터를 E3셀에 위치하도록 한 다음 아래의 수식을 입력합니다.

     

    수식 : =RANK(D3,$D$3:$D$13)

     

    이 수식의 의미는 D3의 순위를 구함에 있어 범위를 절대 주소 D3:D13까지 지정하겠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RANK 함수

     

    ② 다음은 위 수식을 ‘복사해 붙여 넣기’로 E13까지 드래그합니다. 왜냐하면 각 항목의 순위를 각각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일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상대 주소로 나타내고자 하는 셀을 지정하였고, 범위는 절대 주소를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범위를 상대 주소로 나타내었다면 이러한 일괄 적용은 불가능합니다.

     

    RANK 함수

     

    지금까지 TRUNC 함수와 RANK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익하고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